TED

수전 케인의 내향적인 사람들의 힘,외부자극에 민감한 사람들

맑음과흐림 2012. 6. 29. 22:00
반응형


수전 케인의 콰이어트 라는 책을 보고 알게 된 TED강의. 수전 케인의 내향적인 사람들의 힘



내향적인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란 질문에 대한 답이다. 현대사회에서 외향적인 사람이 각광받게 된 이유는 산업혁명 대규모 인구이동을 겪으면서 내성적인 특성보다는 외향적 기질을 가진 사람이 주목을 받기 쉬었다고 한다.  낯선 곳에서 낯선 사람들 사이에 잘 어울리는 적응하는 성격이 대접받는 시대가 열렸다.



외향적인 사람이 주목받는 시대가 되면서 내성적인 성격은 문제적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내성적인 성격을 고쳐야 할 단점으로 인식하기도 하고 스스로도 고쳐야 된다고 생각한다.




저자 스스로가 내성적인 사람이라서  ‘왜 세상은 외향적인 사람을 선호하고 , 왜 내향적인 사람은 자기 모습을 감추려 하는지’ 지에 대해서 연구했다. 7년동안의 연구결과가 바로 콰이어트라는 책이다. 책 자체가 내향적인 사람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이런 특징에 대해서 오랜 시간 동안 꾸준히 연구할 사람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생각해 본다면 그렇다.





내향적인 사람으로 성공한 사람으로 엘리너 루스벨트, 앨 고어, 워런 버핏, 간디, 로자 파크스, 투자자로 유명한 워렌 버핏이 있다. 워렌버핏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투자에서 성공은 지능지수와는 관계가 없어요. 일단 평범한 지능만 있으면, 그때부터 필요한 건 사람들을 곤란에 빠뜨리는 충동을 억제하는 기질입니다.”




책을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사회가 요구하는 데에 따라가지 말고 스스로를 인정하고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라는 책으로 보인다. 한 번 읽어볼 예정.


EBS 다큐먼터리 당신의 성격 3부_나는 내성적인 사람입니다. 




내향적인 사람들의 특정이 있다. 외부자극에 민감하다. 실험에서는 레몬즙에 대한 반응이 내향적인 사람이 더 민감한 것을 알 수 있다. 이건 쉽게 잠을 깨는 것과 비슷하지 않을까? 어떤 사람은 잠에서 쉽게 깨지 않는 반면 어떤 사람은 조그만 소리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내향적인 사람은 사람들이 많은 장소를 피하고 조용한 곳을 택하는데 너무 많은 자극이 들어오기 때문일 것이다.















반응형

'T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D 강연 다니엘 카네만 -경험과 기억 그리고 행복한 삶  (0) 2012.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