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팁

여권 준비하는 방법. 사진 규격은? 수수료는 얼마?

맑음과흐림 2015. 3. 12. 22:00
반응형

외국으로 여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증명서가 여권(passport )이다. 여권은 대한민국 국민임을 증명하는 신분증이니 필수품이다. 여권 발급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여권발급을 위한 준비물.

일반적으로 여권용 사진 2매와 신분증이 필요하다. 그외에 군인이거나 병역미필자, 질병 장애로 인하여 대리 신청할 경우 준비할 서류가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다.

 

■ 사진 규격에 주의사항.

여권에 사용할 사진을 살펴보자. 규격은 가로 3.5cm, 세로 4.5cm인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사진이어야 한다. 간과하기 쉬운 특징은사진 배경이 흰색 이어야 한다. 면접 사진을 사용할 경우 배경색이 어두울  수 있으니 확인해 보자. 얼굴은 정면을 응시해야 하고 안경 착용은 가능하지만 뿔테안경 허용하지 않는다. 안경을 벗고 사진 촬영을 하는게 좋겠다. 두 귀와 눈썹이 머리카락에 가려지지 않고 드러나야 한다. 제복, 군복, 흰색 의상 착용은 허용되지 않는다. 학생의 경우 교복은 허용된다.

 

외교부에 배포하는 사진 규격 주의사항을 읽어 보고 위반사항이 없는지 확인한다.

여권 사진 규격과 안내

 

■ 여권 발급 수수료는 얼마?

여권은 유효기간에 따라서 달라진다. 보통 많이 발급하는 10년여권의 발급수수료는 5만원이다. 년수에서 다시 두 종류로 나뉘어 지는데 48면은 3천원이 추가된 5만 3천원이고 24면은 5만원이다. 해외로 나갈일이 많다면 48면을 발급받고 적다면 24면을 받도록 한다. 5년은 4만 2천원/4만 5천원, 5년 미만은 만 오천원. 1년 단수여권은 2만원이다. 상황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여권 발급하는 과정도 귀찮으니 웬만하면 십년을 받도록 하자.

 

■발급 신청은 어디서?

 

여권 발급 신청은 각 구청 여권민원과에 방문하면 된다.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구가 아닌 다른 구에서 신청이 가능하므로 가까운 구청으로 간다. 접수처는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passport.go.kr/issue/agency.php

 

신분증과 사진, 수수료를 납불할 금액을 가지고 간다. 현장에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면된다. 접수기시간은. 민원여권과의 업무시간은 오전9시 부터 오후 6시까지. 매주 목요일은 오후 6시부터 오후 8까지 연장근무를 하니 이용에 참고한다.

 

 

 

대한민국 여권

 

 

 

■ 발급신청은 받을 수 있는 시간

 

발급신청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치게 된다.

 

신청서 작성 → 접수 → 신원조사 확인 → 각지방 경찰청(정보와 신원반) → 결과회보 → 여권서류심사 → 여권제작 → 여권교부

 

위의 과정은 정부 프로세스이다. 우리가 해야하는 일은 신청서를 작성하고 서류를 건네주는 일 뿐이다. 여권발급은 보통 나흘이 걸리는데 월요일에 신청을 하게되면 목요일에 받을 수 있다. 주말은 포함되지 않는다. 여권은 신청하자 마자 곧바로 받을 수 있는게 아니다. 긴급 사유로 인해서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지만 일반적인 여행은 해당되지 않는다. 여유있을 때, 미리 발급신청을 해두는게 좋다. 발급 신청후 나흘 뒤에 접수처를 다시 방문해 발급신청서와 신분증을 가지고 찾으로 가면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