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한 일상

구청에서 여권 발급 신청하는 방법과 절차

맑음과흐림 2015. 3. 14. 09:00
반응형

여권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분증과 가로 3.5cm, 세로 4.5cm 크기에 배경이 흰색인 증명사진 2장, 발급 수수료를 준비해간다. 여권 접수처는 구청 여권민원과로 가면된다. 여권 준비는 전에 쓴 글을 참고 여권 준비하는 방법. 사진 규격은? 수수료는 얼마?  불가피한 상황을 제외하면 신청하는 사람이 직접 가서 발급신청을 해야 한다. 나는 동래구청 민원여권과( ☎ 051-550-4781~2 )로 갔다.

 

동래구청 정문을 열고 바로 옆 오른쪽에 여권발급 신청창구가 있다. 가기 전 잠깐. 안내데스크에 놓여진 여권발급 신청 간이서식을 작성하도록 하자. 작성에 어려운 점은 없다. 여권 유효기간을 선택하고  영문 성,이름 대문자로 작성하고 신청인 전화번호와 긴급 연락처를 적으면 완료된다. 거주국 주소를 적는 순간. 아주머니 한 분이 나타나서 그 칸은 적지 않는다고 알려주었다. 그 아주머니는 여권 발급 도우미였다.

 

유효기간과 동시에 여권 면수도 선택하는데 해외출입이 빈번할 경우에는 48면, 적다면 24면이다. 십년의 경우 48면의 수수료가 5만 3천원이다. 24면으로 충분할 거 같았다. 신청서 작성이 끝나면 신분증과 함께 서식을 제출한다. 영문성은 정부에서 권장 하는 성을 알려주는데 신용카드와 같게 하도록 하기 위해서 내버려 두었다. 그 다음 오른손 검지손가락 지문인식을 하고 왼속 검지손가락 지문 인식을 한다. 신청서 아래에 한글 이름을 쓰고 앞에 놓여진 태블렛에 내용을 확인하고 서명을 한다.

 

동래구청

 

동래구청이다. 정문을 열고 들어가서

 

동래구청 정문

 

안에서 본 정문이다. 들어와서 오른편에 여권 접수 창구가 있다.

 

여권(재) 발급신청 간이서식

 

여권 발급 신청 간이서식을 작성한다. 빨간원안의 빈칸만 작성하자. 영문 성, 이름, 연락처를 쓰고 가져온 사진을 붙인다.

 

여권 발급 신청 접수증

 

신청서 접수가 완료되면 수수료 결제를 위해 6번 창구로 이동한다. 접수창고에서 안쪽으로 들어가면 된다. 신청서를 가져다 주고 결제를 한다. 여권 결제에는 신용카드도 된다. 10년 여권 신청을 하면 여권발급 수수료는 3만 5천원과 국제교류 기여금 만 오천워을 합해서 5만원으로 결제된다. 결제가 완료되면 여권발급 신청 접수증을 준다. 발급받는데 4일 정도 걸리고 (월요일에 신청하면 목요일에 받는다.)

신분증과 함께 가지고 오면 여권을 받을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