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팁

물에 빠졌을 때, 막아야 하는건 저체온증

맑음과흐림 2014. 4. 17. 23:00
반응형

세월호가 침몰해 학생들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일어났다. 이번 사고에서는 배에서 탈출한 사람들은 구조되었다. 구명조끼를 입었다고 안심할 일은 아니다. 물에 빠지면 가장 위험한 것은 저체온증이다. 차가운 물에서 열에 빼앗기게 되면 의식이 희미해지면서 심장이 멈춰 죽을 수 있다. 만약 물에 빠졌을 때 행동요령은 다음과 같다.

 

1. 사고 때문에 차가운 물에 빠졌을 때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삶과 죽음이 결정된다.
2, 가능한 한 빨리 부유물 위로 올라 물에서 빠져나와야 하며,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조금이라도 신체의 많은 부분을 물 밖으로 내놓아야 한다. 
3.  그리고 어떤 옷이라도 벗어서는 안 되며 차가운 물 주위에서 이동하거나 표류하는 사람은 모자, 코트, 벙어리장갑 등을 착용하여 열을 보호해야 한다. 
4. 할 수 없이 물속에 있어야 한다면 물 속에서의 활동은 최소한으로 자제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열을 더 빨리 빼앗기게 된다. 
5. 물속에서는 팔을 서로 끼고 다리를 올려 당기고 머리는 물 밖에 세워 머리, 몸통, 사타구니를 가능한 한 최대로 보호하여 열의 손실을 줄여 주어야 한다. 
6. 여러 명이 함께 있을 때에는 서로 껴안는 것이 효과적이며 머리는 물 밖에 내놓고 몸의 접촉 부위를 최대로 하여 팔로 옆 사람의 구명동의를 껴안는다.

 

반응형